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성공 창업 위한 안전장치 마련” 달라지는 창업 지형도

  • 2022-11-22 15:55:16
  • 124

경기 불황 속 창업 문턱이 낮아지고 폐업 사례가 늘자 창업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가맹 본사가 ‘성공 창업’을 위해 안전장치 마련에 힘쓰고 있는 게 핵심이다.

본도시락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드물게 까다롭고 촘촘한 절차로 예비 창업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운영 적합성 및 임차조건 검증, 도면 제작을 통한 점포 조건 체크, 예비창업자의 외식업적성검사 등 지역 및 창업자의 적합성·역량 검토,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작성, 본사와의 1차 인터뷰 후 3개 이상의 가맹점 견학, 본사와의 최종 인터뷰 등 출점까지 꼭 거쳐야 할 6단계를 마련해 둔 것이 그 예다.

 

가맹점 수만 늘리는 외연 확장에 집중하기보다 본사와 가맹점 간 동반 성장을 위한 ‘건강한 창업 프로세스’에 집중한 결과, 수년 째 가맹점 이탈을 업계 최소 수준으로 관리 중이다. 외식업 폐점률이 12%대인 반면, 본도시락의 폐점률이 여러해 2%를 유지 중인 것은 가맹점 사장님들의 만족도를 방증하는 지표로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창업 후에는 지속적인 메뉴 개발·관리, 최근 들어서는 카테고리 확장 등의 밀착관리를 통한 가맹점 매출 증대로 이루고 있다. 이는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져 ‘2022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한 올해의 브랜드 대상’ 도시락 전문점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고객 참여형 설명회도 인기다. 특수상권 전문 브랜드 본우리반상은 실질적인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고 매월 본점으로 예비 창업자들을 초청하는 시간을 가진다. 예비 창업자나 업종 전환 희망 사장님이 고객 관점에서 브랜드를 몸소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주입식 설명회가 아니라, 실제 고객의 입장에서 매장에 방문해 주요 메뉴를 직접 맛보고 다른 참가자들 및 본사 담당자들과 자연스레 정보 교류의 시간을 보낸다. 본우리반상이 특수상권에 주로 입점하는 만큼 매출영향 인자가 적고 고정 고객 확보 및 예상 매출 적중율이 높은 특성을 몸소 가늠할 수 있는 프로세스다.

본도시락 측은 “생업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하시는 분들이 ‘실패 없는 성공 창업’ 목표를 이루실 수 있도록 깐깐한 창업 절차 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가맹점 사장님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