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이유와 주의할점

  • 2022-10-13 15:56:32
  • 149

1.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요인

 

많은 이들이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겪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 간판을 달고 창업을 할까?',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까?'입니다.

 

개인 창업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 본인 사업 아이템을 정해 놓으며 그것을 혼자나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자유롭게 본인이 원하는 창업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것은 물론이고 마케팅을 통해 개인 사업을 할수도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개인 창업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들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왜냐하면 일일이 모든 것을 알고 창업을 준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고, 이런 짐을 모두 짊어지고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지않습니다. 그래서 창업자들은 필요에 의해서 창업을 선택하기 보다는 프랜차이즈 창업을 무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면 장점이 많습니다.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 창업자가 창업의 노하우를 갖춘 업체의 도움을 받으면서 창업을 할 수 있으며, 경제적 시간 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창업은 권리금을 받고 양도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반면, 프랜차이즈는 양도양수 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저 또한, 창업에 대해서 자신이 없거나 잘 모르는 예비 창업자라면, 어설프게 창업을 하지 말고 프랜차이즈를 잘 선정하여 창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의식적으로 프랜차이즈만 믿고 창업을 선택하기보다는 주의할 점을 좀 더 파헤쳐보고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2. 프랜차이즈 선택 시 주의할 점

 

 

 

 

1) 대중적이면서 장기적인 안목으로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라

 

저는 예전부터 창업 아이템 선택 시 '유행을 타는 업종',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계절 업종'을 선택할 때 이런 해결책을 이야기 했었습니다.

 

"성수기 매출을 많이 끌어올릴 수 있는 번화가 지역을 선택하여 비수기 매출 부진을 상쇄할 수 있거나 임차료가 저렴한 지역, 권리금 손실을 우려 투자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 방법이다."라고 말이죠.

 

이유는 원금 손실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인 운영을 염두해 두어야 창업 실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프랜차이즈, 업종 선택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브랜드 가치라는 무형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데 브랜드 상호 및 상표, 업종에 따라 고평가, 저평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의 평가가 좋다는 것은 곧 고객들의 발길을 끌 수 있고, 나중에 양도양수도 수월합니다. 나쁘다는 것은 매출은 떨어질 것이고 매매도 어려워지고 권리금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가는 길은 비슷한데, 굳이 위험한 길로 갈 필요가 없죠?

 

그래서 저는 프랜차이즈 선택 시 기준을 이렇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① 대중성이 있는 업종을 선택하라

 ② 유행을 타는 업종을 피하라

 ③ 계절을 타는 업종이라면 위치 선정과 비수기 매출 보완이 중요하다

 ④ 브랜드만의 메뉴가 특화되어 이어야 한다

 ⑤ 재료 비율, 인건비가 높은 업종은 입지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저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 장기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업종,  차별화 된 메뉴 구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방송이나 광고, 연예인 광고로 프랜차이즈 선택은 금물

 

현재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많은 자영업자들이 창업의 실패를 경험하고 있는 이유로는 무분별하게 생겨나고 있는 가맹 본사들의 문제도 있지만 창업자들이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제대로 된 정보를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창업자들이 창업 정보를 유일하게 들을 수 있는 곳이 방송인데요.

 

그런 창업 관련 홍보 방송에는 '인기 창업아이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핫이슈 정보'라는 여러 창업아이템, 프랜차이즈을 소개하고 있죠. 하지만 이런 창업 정보를 가지고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는 방송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주관적인 정보가 아닌, 프랜차이즈 일방적인 정보만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방송을 보게 된 예비 창업자는 프랜차이즈의 좋은면만 보고 창업을 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주의점을 잘 모르고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과적으로 '유망 창업아이템'과 '유행 창업아이템' 구분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프랜차이즈 말만 믿고 창업하면 독이 된다

 

창업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가맹사업을 주선해주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대화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말이 정답인지, 누구 말이 진실인지, 이 사람이 진실된 이야기를 하는 것인지, 가맹 본사의 대표 마인드의 진심이 어떤지를 정확히 알아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가맹점 개설로 인하여 돈을 버는 사람은 본사와 본사 직원입니다. 가맹 본사는 창업자가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100%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이 적은 점포가 있어도 그렇다고 말하는 본사는 거의 없죠.

 

심하면 예상 매출을 과장할 수 있고, 수익성도 높게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이 있듯이. 모든 것을 본사의 말만 믿고 창업을 하면 큰 낭패를 당하기 쉽습니다. 프랜차이즈라, 브랜드 가치라는 단면을 볼 것이 아니라 가맹점들의 매출 및 수익을 파악하고 장기적인 운영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