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상가매매세금 이것만은 알고가자

  • 2022-09-28 16:43:35
  • 124

상가 건물을 통하여 이익을 얻고자 하는 경우라면 투자금과 비용을 비교하여 얼만큼의 이익을 볼 수 있는지 반드시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그런 의미로 상가 건물매매시 들어가는 세금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가 건물매매 투자 세금 : 취득세

 

취득세는 자산으로 취급될만 한 것을 취득한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가건물을 취득하게 되면 4.6%의 상가 취득세가 부과되고 있기에 상가 투자시 가장 먼저 내야하는 세금입니다.

 

 

 

상가 건물매매 투자 세금 :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란 재산의 소유권을 양도하며 발생하는 소득에 부과되는 소득입니다.

양도소득세 세율은 년도별로 다르며 현재는 21년 이후에 해당하는 세율을 부과받습니다.

 

 

 

 

 

 

1,200만원 이하는 6%, 4,600만원 이하 15%, 8,800만원 이하 24%,

1.5억 이하 35%, 3억 이하 38%, 5억 이하 40%, 10억 이하 42%, 10억 초과 45%입니다.

 

 

양도소득세는 장기보유특별공제시 세율이 공제되는데요. 보유기간이 길어질 수록 공제받으니 참고해주세요.

 

 

 

 

 

상가 건물매매 투자 세금 : 권리금

 

 

다음으로는 권리금입니다. 권리금은 세금보다는 내는 비용에 가까운 것이지만

 

상가 건물매매시 자주 주고받기도 하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권리금은 상가건물에서 영업을 하는 자 혹은 하려는자가 이를 이용하게 할 때 보증금 차임 이외에 지급하는 금전의 대가를 말합니다.

권리금 계약이란 신규임차인이 되려는자가 임차인에게 권리금을 지급하기로 하는 것을 권리금 계약이라고 합니다.

권리금하면 권리금 소송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법적인 절차까지 가는 경우가 생기곤 하니 소송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3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권리금 소송은 기간, 임대인의 방해행위, 권금계약 파기가 있습니다. 기간은 계약만기전까지 권리금 계약 체결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임법 제10조 제1항 각 호에 따른 사유를 제외한 임대인의 방해행위가 있어야 합니다.

권리금 계약의 파기는 위 기간 내 법률상 정당한 사유없이 임대인이 방해행위를 하여 권리금 계약이 파기된 경우를 말합니다.

 

 

 

상가 건물매매 투자 세금 : 부가가치세

 

상가 건물매매 투자 세금에는 부가가치세가 있습니다.

 

부가가치세는 부가가치에 부과되는 조세로 간접세의 일종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재화 및 용역의 최종가격에 10%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되고 있습니다.

상가 임대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이 의무가 되어 부가가치세를 내야하는데요. 부가가치세 신고는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두번 내야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금액의 경우 매년 변경되는 은행이자율에 따라 계산되어 신고시 보증금액을 입력하여 계산되니 참고바랍니다.

 

 

 

상가 건물매매 투자 세금 : 재산세

 

 

 

재산세는 일정한 재산에 대하여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재산으로 보는 것은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이며,

 

 

 

상가의 경우 주택이 아니기에 건축물과 토지 두 가지를 같이 내셔야 합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